카카오뱅크 mini 카드
본문 바로가기

금융/카드

카카오뱅크 mini 카드

728x90
반응형

 

카카오뱅크 미니가 출시되었다는 기사가 나왔길래 한번 만들어봤습니다.

비대면 본인인증에 쓸 신분증이 없어서 계좌를 못 만드는 만 14~18세를  대상으로 한다고 합니다.

그럴 거면 만 16세 운전면허증 본인인증이나 좀 풀어주던가

실제로 본인인증은 휴대폰 인증만으로 끝나고, 절차도 간단해서 코나카드보다도 빨리 카드 발급까지 진행이 됐습니다.

 

서비스 자체는 선불전자지급수단이기 때문에, 20영업일 단기간 다수계좌에 걸리지 않고 개설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개설시 주어지는 계좌번호로 이체도 가능하고, ATM 입출금도 가능해서 좀 애매하긴 합니다.

참고로 계좌번호는 7777-01로 시작합니다.

 

카드 배송은 좀 오래 걸렸습니다.

타 카드사와 달리 카카오뱅크는 자세한 배송 조회가 안되어서 특히 더 오래 걸렸다고 느끼는 것 같습니다.

우편으로 오는 거면 그러려니 하겠는데, 카드 배송사를 통해 오는 거라...

 

 

그런데... 봉투가 제대로 안 붙어서 절취선이 의미가 없네요(...)

봉투 안쪽은 역시 카카오답게 깔끔하면서 혜택을 잘 설명하고 있네요.

국내전용인데 뒷면 카드 설명엔 번호가 5로 시작하는 건 넘어가야 되나

 

 

카드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일반 입출금 계좌용 카드와 다르게 불투명 카드입니다. 이름은 앞면에 크게 나와있네요.

또한 티머니도 들어가 있습니다. 카드 발급 수수료가 첫회는 무료니 공짜 교통카드네요.

 

출처: 카카오뱅크 홈페이지

일단 카카오뱅크 미니의 경우는 일반 계좌와 같이 수수료는 면제됩니다.

일반 입출금계좌와 비교해서 안 되는 업무도 있지만 어차피 청소년 타겟이니 안돼도 괜찮을 것 같긴 합니다.

그런데 오픈뱅킹 등록이 안 되는 건 좀 아쉽긴 하네요. 역시 선불전자지급수단이라 그런 걸까요...

 

 

출처: 카카오뱅크 홈페이지

카드의 경우는 국민카드 망을 사용하는 선불카드입니다.

ATM 입출금이 되기 때문에 체크카드로 볼 수도 있지만, 토스카드의 경우도 선불카드라 좀 애매하긴 합니다.

 

출처: KSNET(좌)/KICC(우) 카드 BIN 목록

BIN 자체는 체크카드로 분류되어 있긴 합니다. 토스카드도 마찬가지로 체크카드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불카드의 가맹점 제한이 이 카드에는 없습니다.

 

출처: 카카오뱅크 홈페이지

물론 그렇다고 체크카드로 불러도 된다는 건 아닙니다. 설명부터가 선불전자지급수단 관련 서비스니...

특히 클린카드 가맹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제한이 아예 없는 것도 아닙니다.

 

거기다가 딱히 혜택이 없습니다. 말 그대로 혜택이 미니가 된 카드네요.

유일한 혜택이 입출금 수수료 면제니...

카뱅 체크카드가 무실적 0.2%(주말 0.4%) 캐시백을, 카카오페이 카드가 랜덤 캐시백을 주는 것에 비해 너무 짜네요...

 

이제 반년만 지나면 생일인데, 그때 카카오뱅크 일반 계좌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차피 그때 되면 나이 제한도 풀려서 굳이 카뱅 계좌를 만들 필요도 없긴 하지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