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뮴 기반 엣지를 EdgeHTML 시절의 엣지 레거시로 되돌려보자
본문 바로가기

IT/전자기기

크로뮴 기반 엣지를 EdgeHTML 시절의 엣지 레거시로 되돌려보자

728x90
반응형

가끔씩 파이어폭스 말고 다른 브라우저를 써야 할 때 엣지를 쓰곤 했는데, 어느 순간 업데이트를 하니까 크로뮴 기반 엣지로 바뀌어 있네요...
이 때문에 구글링을 좀 하다가 기존 EdgeHTML 시절로 돌아가는 방법이 많이 나오길래 저도 한번 기존 엣지로 돌아가 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공식 명칭은 엣지 레거시이나, 이 글에서는 그냥 EdgeHTML 엣지로 부르겠습니다.

 

 

주로 나오는 방법은 크로뮴 엣지를 지우는 방법인데 이걸 지우면 알아서 예전 엣지로 바뀐다고 하더군요.

제어판 - 모든 제어판 항목 - 프로그램 및 기능이나, 설정 - 앱에서 엣지를 찾아서 지워주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의 경우처럼 변경/수정 버튼밖에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땐 다른 방법을 써야 합니다.

 

 

제가 사용할 방법은 강제로 제거 창을 띄워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엣지가 설치되어 있는 폴더를 찾아야 합니다.

32비트: C:\Program Files\Microsoft\Edge\Application\(버전)
64비트: C:\Program Files (x86)\Microsoft\Edge\Application\(버전)

대부분은 이 경로에 있으나, 혹시 모르니 직접 들어가셔서 확인해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 후, 명령 프롬프트(cmd)를 열어줍니다.

스토어에서 배포 중인 Windows Terminal을 사용해도 상관없으나, PowerShell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Windows Terminal에서는 상단의 ∨ 버튼을 눌러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cd "C:\Program Files (x86)\Microsoft\Edge\Application\(버전)\Installer"

그리고 엣지가 설치된 폴더 안에 있는 Installer 폴더로 이동하여 줍니다.

 

64비트 사용자의 경우 경로 중간에 공백이 있기 때문에 큰 따옴표나 작은따옴표를 양쪽 끝에 붙여야 합니다.

 

setup --uninstall --system-level --verbose-logging

그리고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제거 창이 나옵니다. 제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참고로 PowerShell에서 실행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작동이 안 되니 제발 명령 프롬프트를 써주세요.

 

 

 

 

제거를 누르면 자동으로 제거되고, 제거한 이유를 물어보며 기존 엣지로 돌아오게 됩니다.

강제로 깔았으니까 되돌리려고 지웠지 그게 아니면 설치도 안했어

 

이렇게 제거는 완료가 되었으나, 이렇게 두면 다음 업데이트에 또다시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하지만 자동 설치까지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차단 도구 키트를 사용하여 Microsoft Edge 자동 배달 사용 중지

차단 도구 키트를 사용하여 Microsoft Edge 자동 배달 사용 중지

docs.microsoft.com

마이크로포스트에서 공식으로 알려주는 차단 방법입니다.

윈도우 10 버전 1803 이상부터 적용되며, 크로뮴 엣지 설치 업데이트를 막아주는 툴킷입니다.

다른 업데이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이걸 써도 수동으로 크로뮴 엣지를 설치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https://msedgeblockertoolkit.blob.core.windows.net/blockertoolkit/MicrosoftEdgeChromiumBlockerToolkit.exe

해당 글에 올라와있는 링크를 통해 파일을 받고, 실행해줍니다.

 

 

약관에 동의하여 줍니다.

 

툴킷 스크립트를 압축 해제할 폴더를 지정하여 줍니다.

따로 폴더를 생성하지 않으므로, 빈 폴더를 지정하여 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스크립트가 지정한 경로에 저장이 되게 됩니다.

여기서 저 cmd 파일을 바로 실행할 수는 없고,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해서 열어주어야 합니다.

 

EdgeChromium_Blocker.cmd /B

설치된 경로에서 아래 명령을 실행하여 주면 차단이 완료됩니다.

이것도 PowerShell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EdgeChromium_Blocker.cmd /U

혹시나 차단을 해제하고 싶다면 위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사실 이 스크립트는 레지스트리에 키 값을 하나 추가하는 게 전부인 스크립트입니다.

그러므로 해당 값을 직접 추가해줘도 효과는 같습니다.

하지만 다른 값을 잘못 건드리다가 컴퓨터가 맛이 갈 수가 있으니 스크립트로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EdgeUpdate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해당 경로로 들어가서(EdgeUpdate 키가 없다면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DoNotUpdateToEdgeWithChromium

해당 값을 DWORD(32비트) 값으로 만들어줍니다.

값 데이터를 1로 설정하면 차단이 완료됩니다. (차단 해제 시 키를 삭제하거나 0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제 컴퓨터를 재부팅하거나 업데이트해도 EdgeHTML 엣지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EdgeHTML 기반 엣지는 2021년 3월 9일에 지원이 종료되어, 더 이상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걸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하시는 건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전 버전의 Microsoft Edge에 액세스

Microsoft Edge의 레거시 버전에 액세스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docs.microsoft.com

EdgeHTML 엣지와 크로뮴 엣지를 모두 설치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안정 채널의 엣지를 함께 쓰려면 귀찮은 과정을 거쳐야 하기에, 크로뮴 엣지의 베타 채널을 사용하는 게 편합니다.

 

심지어 문서에도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edge/business/download

배타 채널을 설치하려면 링크로 들어가여 채널/버전을 Beta로 선택하여 다운로드하여서 설치하면 됩니다.

비즈니스용이지만, 일반 사용자용(Home/Pro)에도 정상 설치됩니다.

참고로 강제설치 차단을 안 해두시면 알아서 크로뮴 엣지로 바뀌어버리니, 차단도 같이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EdgeHTML 엣지와 크로뮴 엣지 모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시작 메뉴에도 두 개가 동시에 뜨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