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해보았다
본문 바로가기

교통/운전면허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해보았다

728x90
반응형
 

IC 운전면허증을 발급해보았다

거의 1년 만에 와보네요 오늘은 서부 면허시험장에 왔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시대 열렸다…‘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개시 지갑 속에 넣어 지니고 다녀야 했던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에 저장

blog.monbox.kr

 

어제는 IC 운전면허증을 만들었었죠.

이번엔 실제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하기 위해선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신분증 소개, 이용안내, 발급안내, 도난/분실 신고 등 제공

mobileid.go.kr

앱스토어에서 검색하셔도 되고, 공식 홈페이지에 설치 페이지 링크가 있으니 여기를 통해서 설치하셔도 됩니다.

 

 

설치를 하면 본인인증을 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대충 문자로 인증을 하고 나면

 

 

비밀번호와 지문 등록 화면이 나옵니다.

대충 등록을 해주면 되고요

 

 

이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을 진행하라고 나옵니다.

 

 

 

발급은 지난 글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두 가지가 있습니다.

IC칩이 내장된 IC 운전면허증으로 발급하는 방법과, 면허시험장에서 QR코드를 발급받아 인식해서 발급하는 방식입니다.

 

 

 

 

IC 운전면허증을 발급해보았다

거의 1년 만에 와보네요 오늘은 서부 면허시험장에 왔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시대 열렸다…‘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개시 지갑 속에 넣어 지니고 다녀야 했던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에 저장

blog.monbox.kr

면허시험장 방문 후기는 위 글을 참고해주세요.

 

 

 

IC 운전면허증 발급 후에 앱을 켜보면 이러한 화면이 나옵니다.

발급받기 버튼을 누르면, 가입할 때 인증했으면서 인증 절차를 또 거치네요

 

 

인증이 끝나면 IC 운전면허증을 준비해달라고 나옵니다.

 

 

 

면허증 수령 시 등록했던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하고, 휴대폰의 NFC 인식 위치에 맞춰서 면허증을 대면

 

 

 

 

바로 인식이 완료됩니다.

 

 

 

그런 다음, 안면인증을 진행하면 됩니다.

마스크나 선글라스를 벗고 진행하라는데, 안경 정도는 문제없이 인식이 되더라고요.

 

 

 

그런 다음, 앱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해주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스크린샷이 안찍혀서 직접 찍은 사진으로 대체

모바일 운전면허증 화면은 대충 이렇게 생겼습니다.

화면을 누르면 실물 면허증처럼 상세한 정보가 나오고요

 

 

아래 '나의 QR' 버튼을 누르면 QR코드가 나오는데, 이걸로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화면이 매우 기울어진 상태로 찍혀있는것 같다면 기분탓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가주세요

검증앱을 깔아서 실제로 검증을 해보았는데,

검증 시도 시 제공되는 정보가 나오고, 보내기 버튼을 누르고 인증을 해야 제공이 되는 방식이었습니다.

 

 

 

면허조건도 요청을 하였으나 조건이 없기 때문에 발급자만 나옵니다

제공이 되면 검증앱에는 이렇게 제공받은 정보가 나오고요

검증앱에는 정보 저장은 물론 내역조차 남지 않습니다.

 

 

물론 당연하게도 모바일 신분증 앱에는 이력이 남는데요

백업 버튼이 있는 걸 보면 휴대폰에만 저장이 되나 봅니다

 

 

QR 촬영 버튼을 누르면 말 그대로 QR코드 인식 화면이 나옵니다.

이거는 언제 써먹어야 할지 모르겠네요

728x90
반응형